본문 바로가기

CONSULTING

백금과 화이트골드 차이점 알아보기 – 결혼 예물 전문 바니찌

결혼예물 보러 오시는 고객님들이 꼭 한번씩 물어 오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백금과 화이트골드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인데 사실 겉으로 보면 둘의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없고, 일부 고객님들께서는 백금과 화이트골드가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백금과 화이트골드는 전혀 다른 것으로 결혼예물 알아보실 때에도 웨딩 주얼리 선택에 있어서 백금과 화이트골드 차이는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예물 결혼주얼리 보시는 분들은 백금과 화이트골드 모두 가치 있는 것이라는 것은 알지만 실제로 어떻게 다른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웨딩예물 전문 바니찌와 함께 백금과 화이트골드, 둘의 차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딩 주얼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백금 - 결혼 예물 전문 바니찌

   

백금은 금보다도 귀하고 유용한 귀금속 중 하나로 보통 웨딩주얼리 결혼예물 세트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결혼 전 프러포즈링이나 커플링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백금 입니다.
 

백금은 이 외에도 자동차 촉매 변환기와 화학반응 촉매, 그리고 수소 연료 전지 촉매와 항암제, 심지어는 하드 디스크 기록 층 등 그 용도가 무척이나 다양하고 요긴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순수한 백금은 광택이 나는 은백색을 띄고 있으며 연성과 전성이 있습니다. 보통 천연백금은 불순물이 들어서 부스러지기 쉬운데, 뜨거운 알칼리에도 녹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원소 상태의 천연 백금이나 기타 다른 백금족 금속들과의 합금 형태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금과는 달리 큰 덩어리로 백금이 발견되는 일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천연 백금과 합금은 표사 광산이나 충적토에서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금은 1820년대까지만 해도 주로 남아메리카에서 산출되는 금속이었으나, 근래에는 아프리카 대륙의 남아공에서 전세계 생산량의 약 75% 가 생산되는 금속입니다.

   

단단하고 아름답다는 특징, 그리고 부식이 쉽게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결혼예물 웨딩 주얼리 반지, 귀걸이, 팔찌 등에 주로 사용되며, 금보다 더욱 더 단단하고 열 팽창률이 작아서 보석 세팅 하는데에 있어서도 금보다 더 선호되는 보석입니다.

    

백금과는 또 다른 웨딩주얼리, 화이트골드의 차이점- 결혼 예물 전문 바니찌
 

화이트골드는 금에 백금과 유사한 성질의 합금재인 니켈과 파라듐 등의 물질을 첨가해 백색으로 만든 금이 바로 화이트골드 입니다.

   

합금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며, 순도에 따라서 18K WG 14K WG 등으로 표기됩니다. 화이트골드의 단점은 니켈이 알러지를 유발하게 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원래의 금색으로 노랗게 변질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금은 보통 산에도 강하며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는 등 화이트골드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주얼리로서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 또한 백금이 더 비쌉니다.
 

같은 부피의 무게 비교에 있어서도 백금이 화이트 골드보다 더 무겁고 단단한 편입니다.
 

보통 백금을 구입할 때에는 플래티늄의 약자인 PT를 확인하고, 또한 백금 함량에 따라서도 가격차가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들을 사전에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결혼예물 전문 브랜드 바니찌와 함께 알아본 백금과 화이트 골드의 차이였습니다.

   

백금과 화이트 골드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셨던 분들께서도 아마 오늘 이야기를 통해서 그 차이를 새롭게 알게 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혼예물 웨딩 주얼리 구입시에는 백금과 화이트골드가 다르다는 것을 제대로 설명해 주는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소비자가 직접 판단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백금 반지라고 해서 구입했는데 안쪽을 체크해 보셨을때 18K 14K 등이 적혀 있다면 그것은 화이트 골드 제품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tip 백금의 순도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PT 000 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PT와 18K 등의 차이만 구별하실 수 있어도 쉽게 둘의 차이를 알아내실 수 있다는 것,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니찌 예물관에 오시면 더욱 다양한 디자인의 아이템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